울산과 ACL 8강에서 맞대결

출처 : 한국프로축구연맹
출처 : 한국프로축구연맹

전북 현대가 2023-2024 AFC 챔피언스리그(ACL)에서 포항을 꺾으면서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전북은 20일 포항 스틸야드에서 열린 2023-2024 AFC 챔피언스리그(ACL) 
16강 2차전 포항 스틸러스와의 원정 경기에서 1:1로 비겼다.


앞선 1차전 경기에서 전북은 홈에서 2:0 승리를 거뒀다. 합계 3:1로 전북이 8강 진출을 확정 지었다.

지난 시즌 전북은 4위에 그치며 아쉬움에 그쳤다. 지난 시즌 전북은 포항을 상대로 리그에서만 1무 3패로 한 번도 승리를 거두지 못했다. FA컵 결승전마저도 4:2로 역전패를 하면서 우승컵을 포항에게 내주었다.

전북은 지난 시즌 포항에게 당한 패배의 설욕을 다짐했다.

포항은 3-5-2 포메이션을 가동했다. 조르지, 이호재를 투톱으로 내세웠고, 어정원, 허용준, 한찬희, 김준호, 완델손이 중원을 책임졌다. 이동희, 박찬용, 아스프로 쓰리백을 구성했고, 황인재가 골키퍼 장갑을 꼈다.

전북은 4-4-2 포메이션을 가동했다. 티아고, 한교원을 투톱으로 내세웠고, 안현범, 이영재, 맹성웅, 이수빈이 미드필더로 출전했다. 김김진수, 박진섭, 홍정호, 김태환이 포백을 구성했고, 김정훈이 골키퍼 장갑을 꼈다.

출처 : 한국프로축구연맹
출처 : 한국프로축구연맹

포항이 먼저 선제골을 기록했다. 전반 12분 박찬용이 날린 중거리 슛이 골대로 빨려 들어가면서 그대로 전북의 골 망을 흔들었다.

포항은 추가 득점을 위해 공격을 이어갔지만, 이호재와 허용준의 헤더 슈팅이 골문을 벗어났다. 전반 추가시간에 나온 이호재의 오른발 슈팅은 골대에 맞고 나오며 골 망을 흔들지 못했다.

전반을 포항에 끌려간 전북은 후반 시작과 함께 미드필더 이영재를 빼고 공격수 문선민을 투입하면서 변화를 줬다.

문선민은 투입 직후 적극적인 돌파와 슈팅을 통해 전북 공격을 이끌었다. 문선민의 활약으로 전북은 후반 초반 주도권을 잡고 경기를 주도했다.


계속 포항을 두드리던 전북은 결국 후반 31분 동점 골을 터뜨렸다. 박진섭이 높게 올린 공을 티아고가 머리로 떨어뜨리고 정태욱이 쇄도하며 헤더로 득점에 성공했다. 

전북은 동점골을 기록하면서 1, 2차전 합계 스코어 3:1을 만들었다.

이로써 2골이 더 필요해진 포항은 후반 41분 김인성, 신광훈, 윤석주를 투입해 마지막 승부수를 띄웠다.

실점 이후에도 포항이 계속 전북의 골문을 두드렸지만, 전북이 더 이상 실점을 하지 않으면서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지난 시즌 포항에게 한 번도 승리를 거두지 못한 전북은 ACL 16강에서 포항을 꺾으면서 지난 시즌 패배의 설욕을 성공했다.

한편 8강에 진출한 전북은 반포레 고후(일본)를 꺾은 울산 HD와 만나게 됐다. 울산은 고후를 합계 스코어 5-1로 제압하고 8강에 올랐다. K리그 현대가 더비가 ACL 8강에서 성사됐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